광야에 부는 바람(3) 

 

융합의 시대


 모처럼 설 연휴를 가족과 함께 보냈다. 그러다 보니 TV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하게 되었다. 그 프로그램 가운데 외국인 며느리를 맞은 가정의 이야기가 나를 사로잡았다.


 수요가 공급을 창출한다고 했던가. 농촌 총각들이 장가를 가야 하는데 우리 처녀들이 농촌을 기피하여 큰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가 오래 되었다.

 결국, 그 문제를 해결해준 것이 주로 동남아를 비롯한 외국 처녀와의 국제결혼이었다.


 오랜 세월 단일 민족 공동체를 유지하던 나라에서 외국인과 결혼한다는 것은 문화의 충돌을 유발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벌써 이렇게 국제결혼한 가정이 40만을 육박하고 있다니 그저 놀라울 뿐이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多文化)가정은 예외가 아니라 일반의 문제가 되었다.


 나는 다문화 가정을 주제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우리 국민들이 어느 사이 이질적 문화를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 자세를 주목한다. 부끄러움이나 어색함은 찾을 길이 없다. 시부모도 동네 주민들도 축복으로 받아들인다.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이 몰고 온 이 거대한 흐름이 과연 우리 사회를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가. 


 나는 매우 긍정적인 관점을 갖고 있다. 다문화 가정은 곧 문화가 융합하는 현장이다. 문화의 융합이야말로 한 사회에 새로운 생명력을 가져다준다.

 우리나라는 일찍이 유교문화, 불교문화, 기독교문화를 받아들여 전통문화와의 융합을 이루며 발전해 왔다. 그러나 이질문화권의 사람을 받아들여 피를 섞는 융합은 일찍이 없었던 일이다.


 우리 사회가 의도하지 않았던 이 놀라운 사람과 문화의 융합은 필연적으로 한국사회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다.

 우선 우리 사회가 세계를 향해 문을 열 수 있는 개방성과 유연성을 키워줄 것이 분명하다. 다음으로, 우리 국민들이 세계를 질주할 수 있는 강한 문화적 상상력을 충전시키게 될 것이다.

 한마디로 세계가 하나로 변모하는 시대를 맞아 역사의 신이 우리 민족을 더욱 강하게 만들기 위한 섭리라고 믿는다.


 미래학자 토플러가 말하였다. 정보기술이 제3의 물결을 일으켰다. 그리고 정보기술과 생명기술이 융합하면서 제4의 물결이 일어나고 있다.

 첨단과학기술에서도 단연 융합기술(fusion technology)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술 뿐 만인가. 지식도 학문도 조직도 융합의 추세에 있다.


 하지만,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고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더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야 하는 미래에 가장 중요한 과제는 역시 사람과 문화의 융합이리라.

 보라. 미국은 태생적으로 사람과 문화의 융합을 이루며 성장 발전해 온 사회이다. 그들이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은 바로 사람과 문화의 융합에 있다.


 우리 사회 다문화 가정에 대하여 이러한 긍정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앞으로 국가의 정책도 사람과 문화의 융합을 통하여 한 가정의 행복은 물론 우리 사회의 문화적 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마음으로부터 융합의 전선(前線)에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다문화 가정 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2008.     2.     11


이     인     제  



Posted by 뉴스박스
,